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슈렉> 주인공 슈렉 줄거리 비하인드 스토리

by 영화리뷰블로거 2024. 1. 28.

디즈니의  장편 애니메이션 영화는 외모가 잘 생기고 착하게 행동하는 주인공들이다. 하지만 슈렉에서는 기존 영화와 대조적인 차이점이 있다.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슈렉 1편 포스터

 

목차

     

     

     

    주인공 슈렉

    늪에 사는 스코틀랜드 억양의 영어를 사용하는 오우거로 자기 마음대로 지저분하게 노는 것을 좋아하고 흉측한 외모를 가지고 있는 여러모로 동화 속의 왕자님 계열의 주인공들과 완전히 딴판인 모습의 주인공이다. 슈렉의 외모는 러시아계 프랑스인이자 前 프로레슬러인 모리스 틸레(Maurice Tillet 1903년 10월 23일~1954년 9월 4일)에서 따온 것으로 보인다. 링네임은 프렌치 에인절(French Angel). 1940년대의 레슬링계를 이끌던 인물이었으며 폴 바우저가 보스턴에서 운영한 미국 레슬링 협회(AWA)에서 월드 헤비웨이트 챔피언을 두 번이나 차지하기도 했다. 피니시 기술은 팜 스트라이크 자랑하는 기술은 베어 허그라고 한다. 또한 14개 국어를 구사할 수 있었으며 체스 실력도 상당했다고 한다. 모리스 틸레는 20대 초에 말단비대증을 앓아 외모 변화가 왔고 레슬러로 전향했다. 실제로 1편에서 슈렉이 프로레슬링처럼 링에서 대결하는 장면이 있다. 하지만 정작 드림웍스가 이에 대해 정식으로 설명한 적은 없다고 한다. 외모 비하 및 인종차별 논란을 예상한 것일지도 모른다. 그래도 시리즈의 제작자인 윌리엄 스테이 그가 틸레를 만난 사진이 존재하는 것을 보면 공식적인 발표만 없었을 뿐 디자인적인 모티브를 따온 것은 맞는 것으로 보인다. 모리스 틸레말고도 슈렉의 외형에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추측되는 인물로는 슈렉 제작 초창기에 슈렉의 성우로 뽑혔던 크리스 팔리가 있다. 팔리의 생전사진을 보면 슈렉과 은근히 닮았는데 그 또한 현재의 슈렉 디자인에 적잖게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보인다.

     

     

     

    영화 줄거리

    늪지대에 사는 슈렉이 화장실에서 동화책 페이지를 찢어 휴지로 쓴 다음 화장실 문을 열고 자기 집을 바라보며 기지개를 하는 장면으로 영화가 시작된다. 이후 슈렉은 자신이 사는 늪에서 진흙 목욕을 하며 하루를 시작한다. 목욕을 끝낸 슈렉은 애벌레 점액으로 양치를 하곤 거울에 미소를 짓다 깨트리고 연못에서 목욕을 하다 방귀를 뀌어 물고기를 잡고 진흙을 파해쳐 잡아먹을 민달팽이를 잡고 자신의 얼굴을 그린 경고판을 세운다. 저녁이 되자 늪지대에 살던 주민들은 횃불과 쇠스랑을 챙기고 슈렉을 습격할 계획을 세운다. 그 시각 집에서 성냥불을 갖다대고 트림으로 난롯불을 피운 뒤 눈알과 물고기를 구워 먹고 쉬던 슈렉은 폭도들을 감지하고 집에 있는 척하면서 그들을 몰래 뒤쫓아간다. 주민들을 쫓아낸 슈렉은 우연히 주운 동화 속 주인공 수배지를 보지만 자기 일이 아니라며 무시한다. 다음 날 주민들이 각종 동화 속에서 나오는 온갖 주인공들을 잡아온 다음에 병사들한테 넘겨서 거래하는 곳에서 어느 노파가 말하는 당나귀를 데려온다. 이 당나귀가 바로 동키이다. 슈렉과 동키가 여정을 떠날 무렵 파콰드 영주는 진저브레드를 고문 협박하는 와중에 영주에서 왕이 되기 위해 동화 나라를 대표하는 공주와 결혼하려는 계획을 세운다. 그렇게 마법의 거울을 통하여 알아본 백설공주 잠자는 숲 속의 공주 피오나 공주 중 피오나를 선택한 파콰드는 기사들을 소집해 가장 강한 기사를 공주 구출 작전에 참전시키려고 한다. 이때 마법의 거울은 해가 지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설명하려 하지만 파콰드는 무시한다. 슈렉은 동키와 함께 피오나 공주가 있는 성으로 여정을 떠난다. 성을 탈출한 피오나는 슈렉에게 감사를 표하며 헬멧을 벗어달라 부탁하고 슈렉은 처음엔 거절하다 어쩔 수 없이 헬멧을 벗어 그녀에게 자신의 정체를 보여준다. 피오나는 잘생기고 멋진 백마 탄 왕자님이 자신을 구해준 줄 알았지만 뭔가 잘못된 것을 느끼고 슈렉과 동키를 탐탁지 않아 한다. 슈렉과 동키는 반강제로 그녀를 파콰드 성으로 데려가려고 하지만 밤이 깊어지자 낭떠러지가 있는 터에 자리를 잡고 하룻밤을 보낸다. 아침이 되고 피오나는 파랑새 앞에서 노래를 부르지만 점점 높아지는 톤의 노랫소리에 파랑새가 풍선처럼 터진다. 피오나는 파랑새가 품던 알로 아침을 대접한다. 슈렉은 어제와 또 다른 태도를 보이는 피오나에게 당황하며 다시 여정을 떠나게 된다. 일행은 여정을 이어가다가 갑작스럽게 로빈 후드 일당의 습격을 받는데 피오나는 무술 실력으로 그들을 모조리 잡아버리고 슈렉과 동키는 그녀의 털털하고 터프한 모습에 반하게 된다. 드래곤의 도움으로 무사히 둘락에 도착한 슈렉은 피오나와 파콰드의 결혼식을 막기 위해 성 안으로 들어간다. 하지만 파콰드 영주와 주민들은 '오우거는 절대 사랑에 빠질 수 없다'라고 못을 박아버리는데 그 순간 해가 지는 걸 본 피오나는 슈렉에게 진실을 알려주기로 한다. 저주가 시작되어 피오나는 오우거로 변한다. 경악한 파콰드는 결혼식을 취소하고 슈렉과 피오나를 갈라놓은 뒤 피오나를 성 꼭대기에 가둬버리려고 한다. 때마침 동키와 드래곤이 성 안으로 들어오고 드래곤이 파콰드를 한입에 삼켜버리며 상황은 금방 종료된다. 데우스 엑스 마키나 슈렉은 피오나의 저주를 풀기 위해 성에서 '진실한 사랑의 키스'를 하게 되고 그렇게 저주가 풀릴 줄 알았지만 피오나는 사람이 아닌 오우거의 모습으로 남게 된다. 저주에 의하면 키스를 하고 나면 진정한 사랑의 모습을 하게 된다고 했고 피오나의 진정한 사랑이 오우거이니 자신도 오우거가 된 거다. 피오나는 잠시 의아해했지만 곧 슈렉이 자신의 눈엔 진심으로 아름답다고 고백한다. 슈렉과 피오나는 늪지대에서 결혼식을 올리고 모두의 축하 속에 마차를 타고 신혼여행을 떠나는 것으로 영화는 막을 내린다.

     

     

    비하인드 스토리

    슈렉의 창작은 애니메이션 영화 제작에 있어 혁명적인 노력이었습니다. 드림웍스 애니메이션(DreamWorks Animation)이 주도한 이 영화는 CGI 기술 스토리텔링 문화적 영향에 있어 새로운 지평을 열었습니다. 윌리엄 스타이그(William Steig)의 책을 원작으로 한 슈렉은 전통 동화에서 변신을 꾀했다. 그것은 유머와 사회적 논평을 주입하면서 고전적인 비유를 패러디하고 전복시켰습니다. 대본에 풍자적 요소와 현대적 요소가 혼합된 내용은 모든 연령대의 청중에게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며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했습니다. 괴물이라는 이름의 마이크 마이어스 사랑스러운 당나귀 역의 에디 머피 피오나 공주 역의 카메론 디아즈는 캐릭터에 생명을 불어넣었습니다. 그들의 케미스트리와 코믹한 타이밍은 영화를 상징적인 지위로 끌어올렸습니다. 슈렉의 애니메이션은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일이었습니다. 특히 캐릭터 디자인과 세계 구축 분야에서 CGI의 경계를 넓혔습니다. 영화의 환상적인 배경인 Far Far Away는 복잡한 디테일과 생생한 풍경을 선보이며 시각적으로 놀라운 우주에 시청자를 몰입시켰습니다. Smash Mouth의 "All Star"와 Rufus Wainwright의 "Hallelujah"와 같은 인기곡이 포함된 사운드트랙은 내러티브를 보완하고 감정적 순간을 강화했습니다. 생산상의 어려움과 촉박한 마감일에도 불구하고 슈렉의 성공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뛰어났습니다. 이 작품은 첫 번째 아카데미 최우수 애니메이션 상을 수상했으며 문화적 현상이 되어 속편 스핀오프 심지어 브로드웨이 뮤지컬까지 탄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