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성공하는 방법이 무엇일까요? 저자가 말하는 성공의 속성 꼭 숙지하고 파악해서 진정한 성공을 하고 바라는 삶을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00% 성공하는 방법
저는 오늘 여러분이 정말 무조건 100%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 것이다. 분명히 말씀드리는데 오늘 제가 말씀드릴 내용은 여러분 인생을 송두리째 바꿔놓을 만한 내용이라 자신합니다. 그전에 여러분이 반드시 답해주셔야 할 질문이 있습니다. 여러분에게 성공이란 무엇인가요? 한번 생각해 보세요. 경제적 자유, 슈퍼카, 으리으리한 펜트하우스, 구독자 100만 명 생각보다 꿈이 작으시네요. 고작 그 정도로 성공이라 할 수 있겠어요. 성공이 무엇인지에 대한 정의부터 잘못되어 있으니 우리가 아직 성공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진짜 성공이 무엇인지 제대로 정의해야 성공하는 방법도 알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책은 성공의 속성입니다. 이 책을 통해 진짜 성공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그 성공을 100% 얻는 법이 무엇인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진정한 성공은 시크릿소사이어티이다.
진짜 성공을 이루는 방법 딱 한마디로 정리 가능합니다. 바로 '시크릿소사이어티'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비밀 사교 모임이야' 그런 게 아닙니다. '시크릿소사이어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대되는 개념을 먼저 알아야 합니다. 바로 스포트라이트 마인드셋입니다. 스포트라이트 마인드셋이란 말 그대로 스포트라이트를 받고자 하는 마인드입니다. 좋은 차, 좋은 집, 명성, 수백만 구독자 우리가 일반적으로 '성공'하면 떠올리는 것들을 얻어 사회적으로 인정받기를 목표로 하는 태도입니다. '그게 무엇이 문제인데?' 스포트라이트 마인드셋의 가장 큰 문제는 끝이 없다는 것입니다. '욕망에는 한계가 없다. 결코 욕망을 만족시킬 수 없다. 문제는 인간에게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인간은 안절부절못하고 괴로워한다.' 스포트라이트는 오직 한 사람만을 비춥니다. 한때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더라도 옆에 나보다 잘난 놈이 있으면 스포트라이트는 옮겨갑니다. 부자라는 스포트라이트를 받아도 워런 버핏, 일론머스크 옆에 가는 순간 태양 옆 반딧불일 뿐입니다. 나름 운동 잘하고 몸깨나 쓴다 해도 피지컬 백 들어가는 순간 멸치가 됩니다. 인간의 욕망에는 한계가 없어서 성공을 스포트라이트로 정의하는 순간 절대 성공할 수 없습니다. 세상에는 늘 나보다 잘난 사람이 있습니다. 또 다른 문제점은 스포트라이트를 받지 못하는 모든 시간은 실패가 된다는 것입니다. 스포트라이트 마인드셋은 우리가 뭔가를 이룰 때까지는 행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대박을 터뜨릴 때까지 SNS 팔로워가 늘어날 때까지, 영상 조회수와 댓글이 늘어날 때까지, 파격 승진할 때까지, 때까지 때까지 때까지 이런 자세가 우리 삶을 망칠 수 있다. 무대에 올라서 화려한 조명을 받는 그 순간이 성공이라면 무대를 위해 준비하는 시간은 전부 실패인가요? 무대에 평생 오르지 못하면 인생 실패 한 것이고, 승진을 못하면, 원하는 회사에 취업 못하면, 실패한 인생인가요? 스포트라이트 마인드 셋이 나쁘다는 것이지 스포트라이트 자체가 나쁘다는 게 아닙니다. 야망을 버리라는 말이 아닙니다. 확실히 짚고 넘어가겠다. 야망은 훌륭한 자질입니다. 여러분의 인생을 엇나가게 하는 것은 그런 직책이나 직함에 따르는 권력을 바라는 건전하지 않은 욕망입니다. 부를 추구할 수 있습니다. 지위를 갈망할 수 있습니다. 저자인 팀 휴로도 돈, 명예, 칭찬 다 좋아합니다. 중요한 건 무엇을 원하는지보다 왜? 원하는지입니다. 돈 중요하고 인정받는 거 다 중요합니다. 그런데 여러분이 그런 것들을 원하는 이유가 필요 혹은 자아실현을 위함인지 과시하기 위함인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스포트라이트 마인드 셋을 버려라.
인간은 본능적으로 자신과 타인을 비교하며 순위를 매기는 본능이 있습니다. 상대가 나보다 강한지 약한지 파악하는 게 생존에 직결되던 원시시대 본능이 아직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본능적으로 타인과 나를 비교합니다. 내 부와 성공을 과시해 내가 저 사람보다 강하다는 걸 증명하고 싶어 합니다. 명품 슈퍼카가 성공 상징이 되어버린 것도 이런 이유에서 입니다. 여러분이 꿈꾸는 성공이 고작 다른 사람한테 부나 권력을 과시하는 건가요? 대부분 아니라고 말하시겠죠. 그런데 진짜 곰곰이 한번 생각해 보세요. 버킷 리스트에 적어놓은 그 수많은 것들, 여러분이 성공이라 부르는 그 모든 것들을 도대체 왜 원하는지 말입니다. 과시하고 자랑하고 싶은 마음이 전혀 없을 수는 없지만 그게 가장 큰 이유라면 여러분은 그저 본능을 주체하지 못하고 있을 뿐입니다. 100만 구독자, 100억 자산 수많은 사람들의 인정과 칭찬 스포트라이트 마인드 셋이 말하는 성공을 목표로 하는 건 오히려 성공을 더 어렵게 만듭니다. 결과의 성공 기준을 맞춰놓으니 과정은 모두 실패가 되고 누적된 실패는 원하던 결과를 얻기도 전에 우리를 포기하게 만듭니다. 그러니 진짜 성공을 위해선 스포트라이트 마인드셋을 버려야 합니다. 돈이나 특정 지위 등 결과는 성공 지표가 될 수 없습니다. 그럼 진짜 성공은 뭘까요? 앞서 말했듯 시크릿 소사이어티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시크릿 소사이어티란 스포트라이트 마인드셋과 반대되는 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시크릿 소사이어티가 정의하는 성공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과정입니다.
앞으로 성공한다는 보장이 없으므로 우리는 일을 완수했다는 자체에 만족하면서 기꺼이 그 일을 해야 합니다. 어떤 일이 일어나든 간에 일을 하는 여정 자체에 만족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이것이 시크리소사이어티의 방식입니다. 우리가 원하는 성공이 언제 찾아온다는 보장은 세상 어디에도 없습니다. 어쩌면 영원히 찾아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나는 반드시 성공한다라고 스스로를 믿는 건 너무 좋지만 세상에는 분명 내 뜻대로 되지 않는 일이 너무나 많습니다. 그러니 우리는 결과에 상관없이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그 방법이 바로 결과가 아닌 과정을 성공으로 정의하는 겁니다. 셰프라면 매출, tv 출연 등이 아니라 맛있는 음식을 만드는 과정, 내 음식을 먹고 행복해하는 고객을 보는 걸 성공 기준으로 삼아야 합니다.
두 번째 요소 헌신입니다.
성공을 노리지 마라. 성공을 노리고 표적으로 삼을수록 성공에서 멀어질 뿐입니다. 성공은 분명히 뒤따를 것이며, 이는 우리가 자신보다 더 큰 대의에 헌신할 때 뜻하지 않은 결과로 따라올 뿐입니다. 언젠가 장담하건대 언젠가는 성공이 찾아올 것입니다. 바로 여러분이 성공에 대해 생각하기를 잊어버렸을 때 말입니다. 빅터 프랭클 과정에 집중할 수 있는 비결은 헌신입니다. 나 자신보다 큰 대의를 정하고 그 대의에 헌신하는 걸 목표로 하면 과정 자체에서 성공을 맛볼 수 있습니다. 대의라고 해서 뭐 거창하게 인류를 위해 평생을 바치고 봉사하기만 하라는 뜻이 아닙니다. 단 한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찾으면 우리는 자신만의 대의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인생에서 가장 오래도록 그러면서도 늘 해야 하는 질문은 바로 당신은 다른 사람들을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가입니다. 마틴 루터킹 주니어 단 한 사람이라도 좋으니 나 말고 다른 누군가를 돕고 있다면 그게 바로 여러분의 대의입니다. 교사의 대의는 스타 강사가 돼서 수백억을 버는 게 아니라 눈앞에 있는 한 아이를 잘 가르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부모의 대의는 아이를 좋은 대학 보내는 게 아니라 당장 아이에게 관심을 쏟고 사랑을 베푸는 것입니다. 이렇듯 헌신을 성공으로 정의하면 헌신하는 경험 자체가 성공이 됩니다. 성공의 정의 자체가 바뀌니 결과에 상관없이 매일 성공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무슨 도덕책이냐 현실을 잘 모르네 싶으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돈과 명예 같은 결과를 좇는 것보다 과정과 헌신에 집중하는 게 역설적으로 더 빨리 물질적 성공도 얻는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수익, 명성, 칭찬 등은 전부 후행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성공을 위해 후행지표보다 선행지표에 집중하라.
후행 지표는 대단히 중요한 목표를 추적하는 지표이며, 대개 우리가 가장 간절하게 기원하는 지표들입니다. 수익, 이익, 시장 점유율, 고객 만족도가 모두 이런 후행 지표에 속합니다. 후행 지표를 받아 들었을 즈음이면 그런 지표를 좌우하는 수행은 벌써 지나간 일입니다. 후행 지표가 나올 때가 되면 돌이킬 수 없고 그저 자리에서 기다리는 방법뿐입니다. 이미 과거다. 우리가 성공하면 떠올리는 돈, 명예, 집차 이런 모든 것들은 전부 후행 지표입니다. 후행지표 붙잡고 아무리 머리 싸매도 결과는 바뀌지 않습니다. 회사가 수익이 안 난다고 긴축 재정하면서 직원들 쥐어짜면 문제가 해결이 되나요? 임시방편일 뿐입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본질적인 방법은 더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것입니다. 더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선 소비자 니즈에 귀 기울이고 기술을 개발하는 등 선행 지표를 바꿔야 합니다. 조회수는 후행 지표일 뿐입니다. 유튜버가 성공하려면 일단 콘텐츠를 잘 만들어야 합니다. 이렇듯 성공을 위해 집중해야 할 부분은 후행 지표가 아닌 선행 지표입니다. 그리고 좋은 결과를 만들기 위해 집중해야 할 가장 좋은 선행 지표가 바로 과정과 헌신입니다. 기브 앤 테이크 저자 애덤 그랜트가 말하듯 세상 가장 성공한 사람들은 어떻게든 이득 보겠다고 아등바등하는 테이커가 아니라 먼저 타인에게 도움을 베푸는 기버입니다. 어떤 사람을 도울 것인가 정하고 도움을 베푸는 과정에 집중하세요. 성공은 보상이나 결과가 아닙니다. 성공은 과정이고 헌신입니다. 시크리소사이어티는 타인과 세상에 헌신하는 과정을 성공으로 정의하는 이들입니다. 이들은 세상이 말하는 부하 권력을 성공이라 말하지 않습니다. 그런 게 필요나 가치가 없어서가 아니라 그게 다가 아님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람들을 압도하고 화려한 주목을 받기 원하는 스포트라이트 마인드 셋을 가진 사람들은 절대 성공을 얻을 수 없습니다. 하나의 목표를 달성하면 그다음 그다음 그다음이 계속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시크리소사이어티에 속한 사람들은 결과가 아닌 과정에서 성공을 누립니다. 세상이 뭐라 하던 자신이 정한 과정을 충실히 수행하고 돕고자 하는 사람을 도우면 그게 성공임을 압니다. 그러니 시크리소사이어티의 실패란 없습니다. 내가 해야 할 일에 충실하는 게 곧 성공이고, 오히려 성공을 이렇게 정의할 때 물질적 성공도 얻을 가능성이 커집니다.
마무리 책 추천
성공의 속성은 성공의 본질을 재정의해주는 책입니다. 세상은 큰돈, 명예를 얻고 세상의 주목을 받아야 성공했다 말합니다. 그러나 세상에는 분명 이와 다른 성공이 존재합니다. 스티브 잡스처럼 강한 캐릭터로 세상의 주목을 받는 성공이 있는 반면, 팀 쿡처럼 개인을 드러내기보다는 조직 전체를 성장시키는 성공도 존재합니다. 챔피언이 되고 금메달을 따는 스포츠 영웅의 성공이 있는가 하면 목숨 걸고 생명을 구하는 소방관의 성공도 존재합니다. 주목을 받고 돈을 벌면 안 된다 말하는 꼰대 같은 책이 아니라 물질적 성공도 놓칠 수 없지만 인생의 의미도 찾고 싶은 현대인의 고민을 정면으로 다루는 지극히 현실적인 책입니다. 당장 부자가 되지 못해 성과를 내지 못해 초조하고 고통받고 계신 분들, 더 많이 더 빨리만을 외치는 세상에서 스스로 성공의 의미를 발견하고 성장하고 싶으신 모든 분들께 이 책을 강력히 추천합니다.